그로테스크하게 보여줌으로써 도시 생활의 비참함과 절망적 현실이라는 부정성을 함축적으로 제시한다. 이러한 오장환의 시각은 전통과의 단절, 새로운 문물에 대한 주체의 불안 심리를 보여준다.
② 지나침과 과장 : 그로테스크는 정상상태를 벗어난 것이고, 그것의 두드러진 특징은 과장과 극단이
추미란 무엇일까. 소설에서는 인물이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기에 인물에
대한 선악의 판단이 앞서게 된다. 시에서도 서사시나 서사성을 띤 작품들은 인물의 선악 판
단이 우선적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서정시는 시적 자아만 단순히 제시되기에 추미 요
소가 강력히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시
패러디적 일상성과 유희성은 인터넷을 통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런데 앞에 말 한 것들이 모두 패러디라고 할 수 있는가? 과연 패러디는 무엇이며 또 패러디와 단순한 모방이나 표절의 경계는 어디까지일까?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것에 대한 反對하는의 입장에서 불려진 노래
대한 추구를 목표로 하되, 이성에 대한 회의와 불신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 총체성과 선험적 원리를 부정하고 비현실 세계의 형상화에 집중하기도 하며, 이성에 대한 회의는 필연적으로 주체의 동일성에 대한 회의를 낳게 된다.
90년대의 시는 80년대와는 다른 언어 체계와 어
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
대상이 아니라 보호하고 유지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졌다. 더불어 문학에 있어 비무장지대는 근원, 본질, 원형으로서의 상징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비무장지대를 없애는 길만이 통일을 이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고전적인 이데올로기는 원형의 회손 이라는 측면에서 점차 사그라졌다. 비무장지
미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난 한국시단의 여러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50년대 ‘해체미학’의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시를 대상으로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
패러디의 독립된 영역을 인정받았다는 점을 착안하여 70-80년대의 패러디 작품들, 그 중에서도 오규원, 황지우, 유하, 장정일의 작품을 각 두 편씩 다루었다. 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패러디이든 패스티쉬이든 시에서 시인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② 시인이 원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
패러디
라디오는 단추로 작동되고, 또 그제야 전파를 통해서 방송을 들려줄 수 있는 물건이다. 다시 말해 단추를 누르지 않으면 라디오는 그냥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사랑의 의미를 그저 편하고 가볍게만 받아들이고 사랑 자체를 일회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현대 사회의 풍토에 대한